자동차 경고등은 내 차가 주인에게 차의 지금 상태를 알려주고, 경고등 종류에 따라 적절히 대처할 것을 권고하는 중요하고 충실한 의사표현입니다. 이를 무시하거나 경고등 표시의 의미를 잘 몰라 그냥 지나치면 최악의 경우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경고등이 주는 의미와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차량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표시
경고등은 주로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또는 파란색)으로 나타나며, 경고 내용에 따른 모양이 함께 표시됩니다. 경고등의 색상별 의미와 주요 경고등에 대한 대처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경고등 색깔이 주는 의미
◆ 빨간색 : 즉시 차를 세우고 보험사에 전화를 하거나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하는 등의 긴급 조치가 필요한 위험 신호입니다.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신호이기 때문에 이 신호를 무시하고 억지로 운행을 계속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충전 경고등 ● 에어백 경고등 ●냉각수 수온 경고등
◆ 노란색 : 주의 신호 경고등입니다. 따라서 당장 주행을 멈출 정도는 아니지만 이 경고 내용에 유의하고 관련 점검을 해야 합니다.
●엔진 경고등 ●저압타이어 경고등 ●ABS 경고등 ●연료부족 경고등 ●ESC 작동 경고등 ●워셔액 부족 경고등
◆ 초록색(파란색) : 경고등이 아닌 자동차의 현재 상태를 표시하는 표시등입니다. 차량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현재 차량의 작동상태나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등 표시등 ●상(하) 향 전조등 표시등 ●안개등 표시등 ●비상경고등 ●방향지시등 ●ECO, 스포츠모드
빨간 경고등 대처방법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경우 켜집니다. 이때 페달이 딱딱해져 제동이 힘들 수 있으니 평소보다 강하게 브레이크를 밟아 정지시킵니다.
1. 주차브레이크가 작동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경고등이 표시된 경우, 차량을 가능한 한 빨리 안전한 장소에 정차시킨 후 주차 브레이크 작동시킵니다.
2. 브레이크액이 부족하지 않은 지 확인합니다. 부족할 경우 근처 카센터를 방문 보충합니다. 브레이크액이 정상인 경우 브레이크 시스템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정비소를 찾아가 상담해야 합니다.
3.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전문가와 상의해 교체여부를 정하면 됩니다.
이와 같은 조처에도 불구하고 경고등이 계속해서 켜지는 경우, 정비소를 방문 전문적인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펜 벨트가 끊어진 경우, 충전 장치가 고장이 난 경우에 켜집니다. 경고등이 켜진 상태로 주행할 경우, 과열로 인해 화재 위험이 염려되며 배터리 방전으로 주행 중 멈춤 현상으로 추돌 위험이 있습니다.
1. 차량을 가능한 한 빨리 안전한 장소에 정차시킨 후 주차 브레이크 작동시킵니다.
2. 차량 보닛을 열어 배터리 인디케이터를 확인합니다. 녹색이면 정상, 흰색은 점검 필요, 검은색은 충전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3. 녹색으로 정상일 경우, 배터리의 균열·부식 여부와 연결 단자가 제대로 접속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마찬가지로 계속 경고등이 표시된다면 당연히 전문적인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엔진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냉각수 온도가 적정 범위를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약 120℃ 이상) 켜집니다. 냉각수가 부족해져 라디에이터 안에 물이 끓고 기포가 생겨, 냉각수 외에 공기가 들어간 경우에 본넷 부분에서 과열로 인한 오버히트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1. 차량을 빨리 안전한 장소에 정차시킨 후 시동을 끄고 운행을 중단합니다.
2. 엔진이 충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엔진이 뜨거운 상태에서 냉각수 탱크를 열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3. 냉각수의 양이 부족한 것이 확인되면 적정 수위까지 보충하면 됩니다. 보충 후 시동을 걸었을 때 냉각수등 표시가 사라지면 정상입니다.
4. 냉각수의 오염이나 냉각수 펌프의 부식 등으로 냉각수 펌프가 고장이 난 경우 냉각수라인에 기포가 들어갔을 때와 동일하게 자동차의 본넷에서 오버히트현상이 나타납니다.
처음부터 냉각수가 충분하였거나 냉각수를 채웠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표시등이 켜질 경우에는 엔진 냉각 시트템을 점검하기 위해 자동차 정비소를 방문해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노란 경고등 대처방법
●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을 제어하는 엔진 전자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관련된 각종 센스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연료 공급장치의 누유, 증발과 가스 제어장치 부분의 누수 발생 시 경고등이 켜집니다.
1. 차량을 빨리 안전한 장소에 멈춥니다.
2. 주유구 캡이 제대로 닫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주유구 캡이 제대로 닫혀 있지 않은 경우 연료 증발로 인해 경고등이 켜지기도 합니다.
3. 계속해서 경고등이 표시될 경우, 산소 센서·촉매 변환 장치·MAF 센서 등의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비소에서 정밀 진단을 받고 필요하면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기타 노란 경고등
1. TPMS 경고등 :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경우, 적절한 공기압 유지에 평소 관심을 갖습니다.
2.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 스마트 키를 가지고 시동을 걸면 수 초간 점등되어 시동할 수 있음을 알리고, 스마트 키가 실내에 없는 경우 시동을 걸면 깜박거립니다.
3. 차체 자세 제어 장치 작동 경고등 : 차량이 스스로 미끄럼짐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출력을 제어하는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장치인 ESC장치에 이상이 생기면 켜집니다.
이처럼 내차가 보내는 경고등 표시는 성능에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탑승자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중요한 신호이므로 평소에 각 경고등이 표시하는 의미를 숙지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보석같은 정보 > 리빙&스타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배터리 기술인력 신규채용 (16) | 2024.10.19 |
---|---|
우회전 통행방법, 단속기준은 일시정지와 보행자 (7) | 2024.10.16 |
결혼식 축의금은 얼마가 적당할까 (66) | 2024.05.31 |
5월 정기분 근로장려금 간편 신청하기 (53) | 2024.05.11 |
정부보조금 보조금24에서 확인하고 신청하기 (49) | 2024.05.05 |
댓글